스마트폰 어플 사용 방법& 리뷰

스마트폰 문자 알림, 네이버 카페 등 앱 알림 소리 변경 하는 방법 <1> 스마트폰에서 문자알림 MP3 폴더 만들기

길을 묻다 2021. 3. 27. 10:27
728x90

최근 스마트폰 알림 소리 때문에 노이로제에 걸렸다. 선거철이 되면서 스팸문자는 왜 그리도 많은지, 또 몇몇 네이버 카페에 가입하면서 각종 알림 소리는 왜 그리도 시도때도 없이 울려대는지. 문제는 각종 알림 소리가 똑같다는 것이다. 문자가와도 카페에 댓글이 달려도, 블로그에 댓글이 올라와도 그외 기타 등등 앱이 작동해도 모두 동일한 소리가 울린다. 그러니 내가 당장 봐야할 알림이 뜬 것인지 잠시 무시해도 좋은 알림인지 구분이 되지 않았다. 글을 쓰다가 계속 핸드폰만 보게 된다. 집중을 할 수 없었다. 그래서 특단의 대책을 세우기로 했다. 카톡처럼 각종 알림 소리를 모두 다르게 설정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런 부분에 신경을 안쓰다보니 꽤 어려웠다. 나 같은 사람이 많을 것 같아서, 그리고 나중에 핸드폰 기기 교체 후 헤매지 않고 또 적용하기 위해서 기록을 남긴다.

 

하나의 문서에 모든 내용을 모두 담고 싶었으나,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하나의 문서에 올릴 수 있는 사진의 갯수가 10개로 한정돼 있다. 어쩔 수 없이 '연재' 형태로 스마트폰 알림소리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다. 

 

연재 순서는

 

1. 폴더 만들기

2. 내가 원하는 소리 다운로드 받기, 그리고 Notifications 폴도에 MP3 파일 옮기기

3. 문자 메시지 앱에서 알림 소리 설정 변경하기

4. 내가 원하는 소리 만들기

5. 카페 앱 등에서 내가 원하는 알림소리로 바꾸기

 

가 되겠다. 하나의 문서에 모두 담으면 좋겠지만. 사진 10장 첨부라는 한계 때문에 어쩔 수없다. 말로만 설명하면. 못알아 듣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안된다. 나도 그림으로 설명하지 않으면 시간이 훌쩍 지난 뒤. 무슨 소리인지 못알아 듣는다. 

 

 

1.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내가 원하는 소리를 저장할 수 있는 폴더를 스마트폰에 만드는 것이다. 

 

2. 내 파일을 연다. 

- 아래 사진에 내 파일 폴더를 빨간펜으로 동그라미표시를 해놓았다. 그곳을 터치하면 된다. (PC가 아니니까 클릭이 아니라 터치다.)

 

3. 내장 메메로를 터치한다

- 역시 아래 이미지에 빨간펜으로 동그라미를 그려 넣었다. 사진을 보고 따라하면 된다. 

 

 

4. 내장 메모리 디렉토리에서 "Notifications" 폴더를 찾아 터치한다. 

- 역시 빨간펜으로표시를 해놨다. 그림을 자세히 보면 쉽게 따라할 수 있다.

 

5. Notifications 폴더에 들어갔으면...이제 폴더 만들기를 할 차례다. 폴더 만들기 기능은 '점 3개' 버튼을 누르면 나온다.

- 이렇게 이야기하면 역시 이해하기 힘들다

- 아래 그림에서 빨간 동그라미 표시를 해 놓은 부분이다. 이곳을 터치해준다. 

- 아래 그림을 보면 문자알림이란 폴더가 있는데,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 포스팅하기 직전 내가 시범적으로 만들어 놓은것이다. 

- 처음 사용하는 사람의 경우 아무런 폴더도 없는 상태다. 

 

6. 폴더 만들기를 터치해준다

- 아래 빨간 동그라미 그려 놓은 것을 참조하면 된다. 

- 5번 항목과 마찬가지로 사진속에 보이는 <문자알림>이라는 폴더는 신경쓰지 않는다. 포스팅하기 전 내가 테스트를 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것이니까

- 빨간 동그라미 속의 폴더만들기를 터치해준다음. 폴더 이름을 입력해주면

- 내가 원하는 알림소리를 저장할 디렉토리 만들기는 완성한 것이다. 

 

 

 

이제 다음 2편에서는 내가 원하는 소리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과 다운로드 받은 소리 파일을 어떻게 옮기는지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728x90